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기업문화

SK 고유의 경영철학 SKMS

“ SKMS(SK Management System)는 SK그룹 고유의 기업문화와 경영이념, 경영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SK구성원 모두가 합의하고 공유하는 SK만의 경영 철학이자 경영 시스템입니다. ”

SK Management System

SKMS(SK Management System)는 SK 고유의 경영철학과 경영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1979년 최초 정립되었습니다. SKMS는 SK 구성원 모두의 합의와 공유를 통해 SK의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기반이 되어 왔으며, SK가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온 데에는 SKMS를 토대로 한 경영활동과 기업문화의 정착이 매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지금도 SKMS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Global Leader로 도약하기 위한 SK의 경영철학이자 기업문화의 근간으로써 지속적으로 진화•발전하고 있으며, SK의 모든 구성원은 SKMS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SKMS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행복 / SUPEX추구 / 패기

이해관계자 행복

기업은 안정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영구히 존속•발전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에게 더 큰 행복을 창출하여야 합니다. SK와 함께 하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함으로써 SK도 행복해 지는 것, 이것이 SK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입니다.

SUPEX 추구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SK는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인 SUPEX, 즉 Super Excellent 수준을 목표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패기

SUPEX 추구는 기업 경영의 주체인 구성원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여야 하며, 이는 구성원이 자발적(Voluntarily), 의욕적(Willingly)으로 두뇌를 활용(Brain Engagement)할 때 가능하다고 SK는 믿고 있습니다. 구성원이 자발적•의욕적 두뇌 활용을 할 때 나타나는 모습이 ‘패기’입니다. 패기 있는 구성원은 높은 목표를 과감하게 도전하고,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며, 팀웍을 발휘하여 더 높은 성과를 냅니다. SK는 패기 있는 사람을 중시하며, 패기 있는 사람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